아주IB투자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업(벤처캐피탈 사업)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모투자전문회사 운용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벤처캐피털(VC) 타이틀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는 아주IB투자가 일론 머스크의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에 투자하여 지분을 일부 확보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그를 열렬히 지지했던 일론 머스크였기에 미국 대선이 끝난 후 테슬라의 주가는 급등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오늘 트럼프 행정부의 '정부 효율부'의 수장으로 일론 머스크가 발탁되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일론 머스크 관련 주식은 앞으로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아주IB투자의 스페이스X 투자는 큰 호재가 되어 상한가로, 바로 점상으로 보냈습니다.
스페이스X는 재사용 발사체 기술로 혁신을 이룬 기업입니다. 또한 6000여 개 이상의 위성을 쏘아 올려 우주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화성 탐사 우주선 스타십이 시험 비행에 성공했고, 로봇팔을 이용해 로켓을 착륙시키는 것에 성공하여 우주 발사체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되었습니다. 글로벌 자본시장에서는 스페이스X의 기업가치는 약 1116조까지 치솟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도 스페이스X에 수천억 원을 투자한 바 있고, 24%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주IB투자의 주가는 저점에 있어 더 쉽게 상승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한국패러랠(한국투자패러랠유전해외자원개발특별자산투자회사1호)
한국투자신탁운용과 우리투자증권,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으로 구성된 한국투신운용 컨소시엄이 미국 패러랠 육상 유전에 투자하는 공모형 유전펀드입니다. 주된 운용전략은 해외자원 개발사업법에 근거해 펀드를 설립, 미국 텍사스주 육상 유,가스 전을 보유한 미국 패러랠사의 지분에 투자하는 구조입니다. 패러랠사는 삼성물산과 한국석유공사가 공동으로 투자 및 운영하고 있는 자원개발전문회사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가며 2연상을 기록했습니다. 특별한 호재는 검색되지 않습니다만, 이 종목은 특별한 계획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바로 상장폐지입니다.
2025년 3월 상장폐지 예정입니다. 상장폐지를 앞두고 이상한 형태의 주가 변동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한 이유로 현재 상한가를 간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투자자들의 이성적 판단으로 인한 매매라기 보다 단타 및 과욕에 의한 투기성 매매인 것으로 보입니다.
휴림로봇
산업용 로봇(제조업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서비스용 로봇) 전문 업체입니다. 휴림로봇은 이큐셀과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에 따라 이큐셀의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이큐셀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에너지 산업 분야의 공정 장비 개발 및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인데 2020년부터 거래정지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정리매매 문턱까지 갔던 이큐셀은 휴림로봇에 최종 인수되면서 거래재개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큐셀은 개선기간 동안 감자 및 자금 조달을 반복하면서 재무 및 경영 상황을 어느 정도 정상 궤도에 올린 상태입니다. 휴림로봇이 이큐셀을 인수할 때 인수단가가 낮아 막대한 이익을 본 것으로 추정됩니다. 휴림로봇은 기존 597억 원 규모의 양수도 계약 조건을 기준으로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단행해 투자금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양수대금이 대폭 줄어 73억 원이 되면서 회사의 유보자금이 넘치게 된 상황입니다. 그래서 휴림로봇이나 이큐셀 두 업체 모두에게 긍정적인 해석이 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차트를 보면 세 종목 모두 지속적인 하락 끝에 나온 반등입니다. 이 반등세가 얼마나 지속될지, 데드캣바운스로 마무리가 될지, 추세가 바뀌어 이제 상승세를 탈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