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월 8일(금) 상한가 - 삼부토건, 자이글, 성우

by 고독하고픈 직장인 2024. 11. 10.

 

2024년 11월 8일 금요일 상한가 종목은 3개였습니다. 건설의 삼부토건, 2차 전지의 성우, 2차 전지의 자이글입니다. 위의 사진은 각 종목의 주봉 차트입니다. 성우는 일봉 차트입니다. 상장한지 일주일 지난 따끈따끈한 주식이기 때문입니다. 이 세 종목은 어떤 재료로 상한가에 갈 수 있었을까요?

 

삼부토건

삼부토건은 24년 도급 순위 기준 71위 업체로 76년 간의 풍부한 토목시공 경험을 토대로 항만, 댐, 도로, 지하철, 발전소 등에서 기술적 노하우와 시공실적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여 2023년 5,750억의 매출액을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781억 적자로 최근 4년간 꾸준히 적자를 기록해왔습니다. 차트에서도 실적을 반영하듯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2023년 5월 급등한 기록이 있는데 이와 같은 이유로 이번에도 상한가를 기록한 것입니다. 이른바 트럼프 트레이드 때문인데요. 트럼프 트레이드는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됨에 따라 정책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에 배팅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트럼프는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전쟁을 종식 시키겠다고 공언해 왔습니다. 그에 따라 재건 관련 종목들이 힘을 받았습니다. 그 중 하나가 삼부토건입니다. 하지만 실제 재건 관련 종목인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주가 조작 의혹, 회계감사인으로부터 반기 검토의견 '의견 거절'로 거래 정지, 경영 상황 악화로 임직원 급여 체불 등 여러 가지 논란이 꼬리를 물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시 내용을 봐도 재건에 대한 실질적 활동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대규모 해외 인프라 건설 경험과 여력이 있는 대형 건설주가 더 큰 수혜를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이글

자이글은 2008년에 설립된 웰빙가전제품 개발 기업으로 세계 최초의 적외선 조리기기 특허로 자체 브랜드 '자이글'을 내놓았습니다. 홈쇼핑에서 익히 들어 잘 알려진 자이글은 독특한 생김새로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있고, 그만큼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200억 원 대의 매출액을 기록하다 감소하여 2023년에는 4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87억원의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차트를 보면 2023년 초 엄청난 상승을 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이글이 2차 전지 사업에 발을 들이겠다고 밝혔기 때문이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으로 대표되는 2차 전지 주의 호황에 힘입어 2차 전지 꼬리표만 달면 주가가 상승하던 시기, 자이글도 그에 편승하여 큰 기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23년 11월 2차 전지 사업 자금 조달을 위해 추진했던 유상증자 결정은 철회되었고, 전기차 업황 둔화로 기대감은 사라졌고, 그에 따라 주가도 하락을 거듭하였습니다. 이번 주가 상승은  고주파 마사지기 및 고주파 자극기 판매 공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매출액 대비 61%에 달하는 계약금 25억 원 정도의 판매 계약입니다. 하지만 며칠 전부터 특별한 뉴스없이 상한가를 가는 모습이 보여 시장은 의아해 하고 있습니다.

 

성우

성우는 1992년 설립되어 브라운관 TV용 전자총 부품 제조 판매 사업을 하다가, 제품 다각화를 추진하여 현재는 2차 전지 부품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테슬라에 탑캡 어셈블리(셀 내부의 압력 조절을 통해 안정성을 유지하며, 외부 오염 물질을 막아내는 밀봉 역할 등)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10월 31일에 32,000원의 공모가로 상장하였습니다. 2023년 1470억 원의 매출과 29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업체입니다. 그러나 차트에서 보듯이 상장 첫날 하락을 기록하며 기대에 못미치는 성적을 냈습니다. 최근 공모주들이 힘을 못 받고 있는 추세였기에 성우 역시 그런 분위기를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히 하락하던 주가는 상한가로 멋지게 반등해내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46파이 배터리 독점 공급 업체이면서 애리조나 생산 기지 설립에 합류해 북미 시장에 동반 진출한 성우인데, LG에너지솔루션이 리비안과 8조 원(계약 금액은 공개하지 않음) 규모로 추정되는 원통형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LG에너지솔류션이 하반기 들어 대규모 수주에 연이어 성공하고 있는 바, 탑캡 어셈블리 독점 공급 업체인 성우 역시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